교육과정 연계 학생들의 사회정서교육 함양위한 교원 역량 제고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원장 오은주)이 지난 9월 28일, 교육연구 아카데미 6기 과정을‘마음의 힘을 기르는 감성깨움수업’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번 교육연구 아카데미는 사회정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육과정 연계 사회정서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운영됐다.
이번 강좌에서 △사회정서교육의 가치와 핵심 영역을 안내하고 △사회정서교육 수업사례나눔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조선미 강사(신기초등학교 수석교사)는 “최근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회정서역량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며 ‘교원의 사회정서교육 전문성 강화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카데미에 참석한 홍현진 목포영산초등학교 교사는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수업을 통해 학생 마음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알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교실 수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은주 원장은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정서역량을 키워주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면서, "앞으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맞춤형 강좌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호남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